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들어가기에 앞서

iD를 주로 사용하거나 자주 업로드하는 습관이 있다면 바뀜집합 하나에 많은 개체를 넣어서 올리진 않을 것입니다.(바뀜집합을 한 번 열어 두고 계속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설명하겠습니다.)

하지만 JOSM 같은 경우에는 대량 수정에 최적화된 도구로서, 국가 전체를 수정해야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수만 개의 개체를 바뀜집합 몇 개에(바뀜집합 하나에 5만 개로 알고 있습니다만, 정확하진 않습니다) 담아야 할 일이 생기는데, 이 개체들을 한번에 업로드하다가 중간에 뻑나기라도 하면 지금까지 업로드한 게 다 날아가는 겁니다...

이럴 때 분할 업로드를 사용하면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JOSM 버전 14178, 2018-08-22 17:46:33 업데이트 기준입니다.

하는 법


바뀜집합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평소처럼 이렇게 창이 뜹니다. 여기서 가운데 탭 중 "고급"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두 번째의 "개체 덩어리로 데이터를 업로드합니다. 덩어리 크기:"를 선택한 다음에 한번에 업로드할 "개체 수"를 입력하기만 하면 끝납니다.

(위의 "1번 요청"은 9월 17일에 "요청 1번"으로 수정했습니다. 다음 안정 업데이트 때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업로드가 됩니다.



업로드만 분할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osm.org에서 바뀜집합을 확인해도 차이가 보이진 않습니다.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