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들어가기에 앞서

OSM, 즉 오픈스트리트맵은 이름 그대로 모두가 만들고 고칠 수 있는 지도입니다. 물론 지도에 통일성을 부여하기 위해 아무렇게나 만들지 않고 기여자들끼리 규칙을 정해서 지도 규격을 통일하도록 하고 있죠. 하지만 자주 기여하지 않는 부분(한 번도 써 보지 않은 태그 등)까지 항상 숙지하고 있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원래라면 OSM 위키를 보면서 하는 것이 맞지만, 위키도 결국 기여자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보니 모호하게 설명되어 있거나, 충분히 설명되어 있지 않는 일도 생깁니다. 또 OSM 위키의 용도를 모르거나, OSM 위키가 존재하는 줄도 모르는 기여자들도 많죠. 보통 이런 경우에는 "경고"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류"는 누가 보든지 명백하게 문제가 있는 것들, 노드(node)가 완벽하게 겹쳐져 있다든가, 태그가 없다든가 하는 것들에 해당합니다. 중요한 표준이 바뀌면서 생기기도 하죠. 이런 오류들은 자동으로 수정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JOSM에서는 자동으로 이러한 오류들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JOSM 버전 14178, 2018-08-22 17:46:33 업데이트 기준입니다.

하는 법


JOSM을 켜면 오른쪽 아래 "유효성 검사 결과" 창에 딸려 있는 "유효성 검사"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기여자들이 자주 실수하는 부분을 자동으로 검사하게 됩니다.



아무 플러그인도 없다면 기본적으로 검사 40개가 진행됩니다. 저는 pt_assistant 플러그인이 있어서 검사가 2개 더 있습니다.

이때 검사 40개(저의 경우는 42개)가 모두 끝나고 마지막에 데이터를 정리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 시간이 꽤나 오래 걸립니다.



검사가 완전히 끝나면 지도에 추가 레이어로 빨간 색은 "오류", 노란 색은 "경고", 파란 색은 "기타"로 지물 위에 표시가 됩니다. 이 레이어는 오른쪽 위에 보이는 "유효성 검사 오류" 레이어이며, 끄고 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환경 설정에 들어가 왼쪽에서 7번째 체크 버튼을 누르면 검사할 항목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