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이번에는 JOSM에서 주유소를 추가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iD는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GS칼텍스 흑석주유소주유소


먼저 편집할 주유소를 찾습니다. 여기는 마침 브랜드(GS칼텍스)도 나와 있네요.


태그 복사태그 복사


주유소 주변으로 선(way)을 그려 줍니다. 그리고 원래 점(node)에 있던 태그를 모두 그려준 선으로 옮길 겁니다.

태그 창에서 "우클릭"→"모든 키/값 복사"를 클릭합니다.


키에 수상한 문자가 있음: name:Ko-Latn수상한 문자(name:ko-Latn) 경고


선을 클릭하고 Ctrl+V로 붙여넣기합니다. 이때 이런 경고가 뜰 수도 있는데, 그냥 무시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name:ko-Latn 태그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도 많이 있지만, 그렇다고 그냥 지워버리기에는 좀 꺼림칙하니까요. 나중에 토론하고 나서 지워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붙여넣기+기존 점 삭제한 모습붙여넣기+기존 점 삭제한 모습


그러면 이렇게 됩니다. 기존의 점들은 지워 주세요.


사전 집합 사전 집합 이용


여기서 우리는 주유소 브랜드까지 알고 있으니까 주유소에 태그를 더 추가해 보도록 합시다.

맨 위의 탭에서 "사전 집합(Preset)"→"한국의 프랜차이즈"→"주유소/충전소"→"GS칼텍스"를 선택해 줍니다.


사전 집합 설치사전 집합 설치


"한국의 프랜차이즈(Franchises in Korea)" 사전 집합은 JOSM에 기본적으로 달려 나오는 게 아니라, 제가 직접 만든 겁니다.

"사전 집합"→"사전 집합 환경 설정"→"한국의 프랜차이즈(Franchises in Korea)" 선택→중앙에 있는 삼각형 클릭→"확인"을 누르고 JOSM을 재시작하면 적용됩니다.


사전 집합 검색창사전 집합 검색창


아니면 "사전 집합"→"사전 집합 검색"→GS칼텍스 검색→위 항목 선택(아래 항목은 LPG 충전소입니다)으로도 가능합니다.


사전 집합 창사전 집합 창


그러면 이런 창이 뜹니다.


유종 선택유종 선택


정확히 어떤 유종을 취급하는지 안 가봐서 잘 모르기 때문에 일단 "일반 휘발유"와 "경유"만 추가해 두겠습니다.


태그가 추가된 모습태그가 추가된 모습


확인을 누르면 이렇게 태그가 여러 개 추가됩니다.


진출입로 태그 다는 모습진출입로 태그 다는 모습


진출입로를 그려 주고 highway=service, service=driveway, oneway=yes를 달아줍니다.


세차장 사전 집합 검색창세차장 사전 집합 검색


건물, 지붕, 세차장을 그려 줍니다. 세차장 사전 집합은 "사전 집합 검색"→wash 검색으로 찾아 주겠습니다. 세차장 사전 집합은 JOSM 내장 사전 집합입니다.


세차장과 지붕에 layer=1을 추가한 모습세차장과 지붕


세차장과 지붕에는 layer=1도 추가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완성된 모습완성


완성된 모습입니다.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