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관련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일어날 강수량 변화(2050년대)

고급협동조합 2018. 10. 21. 20:06

주간OSM 430에서 다음과 같은 글이 올라왔습니다.

The Relevator에서 기후 변화가 초래할 2050년까지의 강우·강설량 변화를 추정해 지역별로 보여 주는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예측한 변화를 지도에서 지역 단위로 볼 수 있습니다.

dipika에서 제작한 현재 대비 2050년 강우량 변화 지도(전 세계)


지구 온난화로 인해 지구 기후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강우량도 (그리고 강설량)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고요. 위 이미지는 이번에 주간OSM 430에서 언급된 강수량·강설량 변화 지도입니다. 붉은 색으로 표시된 지역은 현재 대비 2050년에 강우량이 감소하는 지역, 녹색으로 표시된 지역은 현재 대비 2050년에 강우량이 증가하는 지역입니다.


위 지도는 https://dipika.carto.com/maps에서 볼 수 있으며, 이 지도 외에도 운석이 떨어진 위치 등, 다양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dipika에서 제작한 현재 대비 2050년 강우량 변화 지도(한반도)


우리나라는 제주도와 진도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강우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기후가 온대 기후에서 변화하는 과정에서 강우량이 증가한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이쪽 지식은 그렇게 잘 모르겠습니다...


이 지도를 다룬 The Relevator의 기사 전문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 작용 지도: 2050년대의 강우량

어떻게 기후 변화가 당신이 사는 지역의 강수량과 강설량에 영향을 미칠까요? 우리는 현재의 기후 변화 예측을 지도로 만들었습니다.


참여 과학자 모임(Union of Concerned Scientists)의 기후 과학자 Astrid Caldas 박사는 "강수량은 기후 변화에 따른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운 변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동의할 사실이 있습니다. 습한 지역은 더 습해질 것이고, 건조한 지역은 더 건조해질 것이라는 사실입니다."라고 증언했습니다.


이는 단지 강우량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비(또는 눈)가 내리는 방식, 비가 내리는 시기가 변화한다는 의미입니다. Caldas는 "비가 올 때 더 많이 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하면서 전체 강우량이 감소하는 지역은 극단적인 날씨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심지어 강우량이 상대적으로 적게 변화하리라 예측된 지역도 여전히 극단적인 날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강우량의 변화는 온도, 오염 수준 등의 변화를 이끌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작물과 자연 식생에 "이러한 변화의 결과는 어마어마할 것입니다."라고 Caldas는 말했습니다.


워싱턴 대학의 대기과학과 부교수 Dargan Frierson에 따르면, 이러한 변화의 정확한 영향은 사람이 살고 있는지에 따라 다양할 것이라고 합니다. "고위도와 열대지방 일부는 강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중해, 남아프리카, 남오스트레일리아 지역에서는 단기적으로 강우량이 증가한다는 것에 안도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더 잔혹한 방법으로 가뭄이 돌아오리라 예측합니다."라고 Frierson은 말했습니다.


이러한 예측은 먼 미래의 위험만이 아닙니다. 이 예측들은 오늘날 우리의 삶에서도 중요합니다. 올해 발표된 연구에서는 현재 겪고 있는 기후 변화를 이미 전 지구에 걸쳐 위험해지고 있는 태풍, 가뭄 등의 기후 패턴과 연결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영향을 받을까요? 실질적인 기후 변화로 인한 연간 강우량 변화 예측(2050년대)을 보려면 어떻게 아래의 지도를 탐색해 보세요.


출처 및 방법:


2050년대의 세계 강우량 변화 시나리오: CCAFS와 협력 단체의 시나리오 8.5 하의 IPCC 5AR CIAT와 축소된 NCAR CCSM4


기준 강우량은 WorldClim(Fick, S.E. and R.J. Hijmans, 2017. Worldclim 2: New 1-km spatial resolution climate surfaces for global land areas. International Journal of Climatology.)의 1970-2000 시나리오에서 가져옴.


강우량 변화는 세계 오염이 완화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 고도 오염 시나리오인 시나리오 8.5를 기반으로 역사적 수준과 2050년대 사이를 계산했습니다. 영역이 작을수록 예측은 불확실합니다. 일반적인 광역적 경향은 잘 예측되었지만, 이러한 평균적인 경향에서 몇몇 변수는 지역 수준에서 예측했습니다.


전 세계 행정 경계 데이터는 GADM에서 가져왔습니다.


강우량 변화 데이터는 행정 경계에 맞춰 평균으로 처리했습니다. 인접한 영역 간에 급작스럽게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원시 데이터 표현의 (고도 변화로 인해 생기는) 자연적인 경사는 평준화 작업을 통해 평평하게 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ArcGIS Pro.를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