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된 개체 업데이트"에서 불러오는 개체가 너무 많을 때
들어가기에 앞서
JOSM에는 "수정된 개체 업데이트"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처음에 Overpass API로 넓은 영역의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를 한번에 다운로드받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럴 때 충돌을 미리 막으려고 "데이터 업데이트"를 누르면 Overpass API가 아닌 오픈스트리트맵 API로 데이터를 가져오려 하기 때문에 너무 넓는 영역을 다운로드하려 한다는 오류가 뜹니다.
이럴 때에는 "수정된 개체 업데이트"를 누르면 테두리 상자(Bounding Box)가 아닌 개체 단위로 각각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영역 오류는 뜨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정한 개체가 너무 많을 때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죠. 위와 같은 경우는 그나마 적은 경우고, 수십만 개를 가져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면 10~30분은 기다려야 하는데, 그렇다고 업로드를 바로 해 버리면 충돌이 뜨는 경우가 다반사죠. 그럴 때에 유용하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JOSM 버전 14620, 2018-12-31 14:24:10 업데이트 기준입니다.
하는 법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 편집 완료
우선 편집을 마칩니다.
"수정한 개체 업데이트" 클릭
위에서 파일→수정한 개체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 불러오는 중
그러면 선(Way)→점(Node)→관계(Relation) 순서대로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보통 점은 이렇게 수만 개 불러오는 것이 기본입니다.
위 스크린샷 정도면 그냥 3~40초 기다리면 되긴 합니다만...
업로드 창("고급" 탭을 누른 후 두 번째 선택지)
데이터를 업로드할 때 바로 업로드 버튼을 누르기 전에 "고급" 탭을 누르면 위 창과 같이 뜹니다. 그러면 "개체 덩어리로 데이터를 업로드합니다."라는 선택지가 있는데 이걸 선택해 주시고 원하는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저는 평소에도 첫 번째 선택지가 아닌 이 선택지를 사용하는데, 평소에는 500, 충돌이 생겼다면 100을 먼저, 그 다음에 10을 사용합니다.
100으로 설정하고 업로드
100으로 설정하고 업로드하면 위와 같이 뜹니다.
10으로 설정하고 업로드
100으로 설정하고 업로드하다가 충돌이 바로 나 버리면, 10으로 설정하고 업로드하면 좋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뜹니다.
업로드 창("고급" 탭을 누른 후 세 번째 선택지)
너무 답이 없다면 1로 설정하고 업로드해도 됩니다. 다만 1로 설정할 거라면 세 번째 선택지를 고르고 업로드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 번째 선택지로 업로드
1로 설정하는 거나 세 번째 선택지를 선택하는 거나 어차피 근본적으로는 똑같은 거고, 세 번째 선택지를 고르면 상태 창에 더 많은 정보가 뜨기 때문이죠.
이제 적당히 업로드할 개체를 업로드하면 "수정된 개체"의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적당히 줄어들었다면 이때 "수정된 개체 업데이트"로 한번에 충돌을 처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