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주유소주유소


이번에는 이 주유소를 가지고 iD에서 편집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JOSM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주유소 도로 그린 후 접근 도로


주유소 내 도로를 추가하고 나서, 왼쪽 창에서 "접근 도로"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유형"에서 "driveway"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접근 도로"가 "차도"로 바뀝니다.


도로 그리기가 완료된 모습도로 그리기 완료


iD는 JOSM처럼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서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어쨌든 모든 도로에 태그를 붙여 주었습니다. 일방통행은 적절히 붙여 주세요.


iD의 사전 집합(Preset)iD의 사전 집합(Preset)


사실 iD에서 JOSM처럼 사전 집합(Preset) 기능이 있긴 합니다. 제가 전에 우리나라 프랜차이즈도 여기에 추가하겠다고 말하긴 했는데... 귀찮아서 아직까지 추가하진 못했네요. 

참고로 iD의 사전 집합은 여기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붕 추가지붕 추가


지붕을 그려 주고 왼쪽 창에서 "지붕"을 선택합니다. 그러고 나서 레이어 칸에 1을 입력해 줍니다.


건물 추가건물 추가


건물을 그려 주고 왼쪽 창에서 "건물"을 선택해 줍니다.


세차장 추가세차장 추가


세차장을 그려 주고 왼쪽 창에서 "세차장"을 선택해 줍니다. 세차장은 레이어 칸이 따로 없네요. 그러면 왼쪽 창을 아래로 스크롤해서 "모든 태그"→"+"를 클릭해 줍시다.



여기서 layer=1을 입력해 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저는 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