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4.-2021.09.20.
원 블로그: https://weeklyosm.eu/ko/archives/14865
b-unicycling: 조사 → StreetComplete → 참고 → 편집기 →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 [1] © b-unicycling | map data © OpenStreetMap contributors
지도 제작
- 피드백을 기다리는 제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natural=fumarole
: 증기나 유황 가스를 뿜어내는 화산의 분기공을 나타내는 태그.outlet=*
: 수로 터널이나 수도관의 출구를 자세하게 묘사하기 위한 태그.historic=creamery
: 우유로부터 버터, 치즈,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는 공장을 나타내는 태그.
club=cadet
(청소년 소방대 등) 태그를 추가하자는 제안이 인가되었습니다.- [1] 아일랜드에 거주하는 Anne-Karoline Distel(닉네임 b-unicycling)이 StreetComplete와 iD로 공터를 오픈스트리트맵에 나타내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했습니다.
- Carl Myhill이 자전거 통행이 금지된 곳으로 안내하는 Komoot 내비게이션을 쓰다가 과태료 60파운드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Carl은 Komoot이 이러한 가능성을 경고해야 했으며, 모든 도로에서 자전거 통행이 가능하다고 가정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 5일 넘게 진행된 University Battle Mapping 2021로 인도네시아의 건물 93,000개가량을 오픈스트리트맵에 추가했습니다.
- Barry McGuire가 영국에서
highway=trunk
와highway=primary
태그의 의미를 바꾸자고 제안했즙니다. 다만 아쉽게도 Barry는 피드백을 받거나 위키에 제안을 올리기 전에 이미 오픈스트리트맵을 대거 수정해 버렸습니다. 수정 내역은 현재 되돌려진 상태입니다. - NicoHood가
class:bicycle
(자전거가 통행하기 적합한 정도) 키를 도로의 왼쪽과 오른쪽으로 구별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이에 대다수가 좀 더 객관적인 방법을 도입하자고 말했습니다. - LysSioS가 프랑스 알레스 코뮌의 모든 건물에 주소를 추가했다고 공지했습니다. > LysSioS는 시골의 주소를 추가하는 작업은 도시에 비해 매우 까다롭다고 말했습니다.
- mariotomo가 스트라바(Strava)의 이동 열 지도(히트맵)을 활용해 오픈스트리트맵에 없는 도로를 찾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mariotomo는 "여기서 소개한 방법은 완전히 수작업이며, 길을 더 정확하게 나타내려 할수록 시간은 그만큼 더 오래 걸린다"라고 말했습니다.
- 레딧 유저 sporesofdoubt가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공원 183곳을 모두 오픈스트리트맵에 추가했습니다(공원 100곳을 매핑했을 때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 HOT에서 진행한 웨비나 "현지 오픈스트리트맵 커뮤니티 구축하기: 팁, 요령, 난점(Local OSM Community Building: Tips, Tricks and Challenges)"의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 cmoffroad가 신입으로서 태국 오픈스트리트맵의 문제를 표출했습니다. 이에 AlsakdDave, nitinatsangsit, Bernhard Hiller는 cmoffroad가 겪은 어려움을 자세히 알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기니에서 GIS와 열린 지리 공간 정보를 홍보하는 Free Local Mappers에서 기니의 수도 코나크리에 소재한 한 국제 기업을 대상으로 GIS 및 원격 정보 수집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 State of the Map 회의 영상이 유튜브와 media.ccc.de에 올라왔습니다.
- 자원해서 영상 내용을 번역할 사람을 찾으면 음성 번역도 곧 올라올 것입니다.
- Trufi Association에서 자원봉사자만으로 구성되었던 지난 역사를 정리하고 전문가 5명을 고용했습니다.
- Tirkon이 독일 포럼에서 오픈스트리트맵 타일이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 해당 스레드를 보면 오픈스트리트맵 타일이 업데이트되는 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재단
- 오픈스트리트맵 엔지니어링 작업반에서 오픈스트리트맵 핵심 시스템(Rails port, Ruby on Rails, cgimap 등)에 능통한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인도주의 오픈스트리트맵
- OSGeo와 HOT에서 오픈소스 지리 공간 소프트웨어를 널리 보급한다는 나용의 양해 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지도
- 프랑스의 공기 질을 관측하는 ATMO Atmo Data에서 오픈스트리트맵을 배경으로 한 공기 질 지도를 공개했습니다.
- Tracestrack에서 지도 타일 서비스를 개시하려 합니다. 일단 2022년 3월까지는 무료로 타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Tracestrack의 지도 타일은 오픈스트리트맵 사이트의 지도 스타일(Carto)와 유사하지만
highway=busway
(버스 전용 도로),embankment=yes
(양 옆에 둑이 있어 주변부보다 높이가 높은 도로),landuse=aquaculture
(양식장), 반투명 도로 영역, 언어별로 이름표 부여, 3D 건물 등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안타깝게도 저작자 표기는 숨겨져 있습니다.
switch2OSM
- SomeoneElse가 우분투 21.04로 타일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을 추가로 올렸습니다. 다만 21.04는 20.04와 달리 장기 지원 버전이 아니라는 점은 참고하세요. SomeoneElse는 21.04에서 타일 서버를 구축하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 2개도 설명해 놓았습니다.
열린 데이터
- 열린 데이터를 홍보하기 위해 스페인 정부에서 세운 사이트 datos.gob.es에 오픈스트리트맵을 기반으로 한 Organic Maps가 추가되었습니다.
라이선스
- Owen Boswarva가 10월경에 영국의 전력 설비 정보가 열린 데이터로 공개된다고 말했습니다. Jo Walsh(닉네임 ultrazool)는 데이터가 어떤 라이선스로 배포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소프트웨어
- 북반구에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머지않아 올 겨울에 대비해 OpenSnowMap이 스마트폰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으니 참고하세요.
프로그래밍
- Overpass API를 파이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Overpass API 파이썬 래퍼 프로젝트에 새로운 유지보수자가 필요합니다. Martijn van Exel은 해당 프로젝트를 7년 전부터 시작했지만, 이제는 유지보수자 자리를 맡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깃허브에서 별을 260개 받았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 영국 데번에서 중형차, 경차, 캐러밴 등의 통행 가능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도로 표지판을 도입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 Minh Nyugen가 정리한 동음이의어 키 목록을 알고 계셨나요?
- Pascal Neis가 제작한 다양한 오픈스트리트맵 관련 도구들을 알고 계셨나요?
기타 '지리' 관련 소식
- GeoHipster에서 지도로 2022년 달력을 만들려 합니다. 자신의 지도를 제출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 Ars Technica에서 중세 시대에 제작된 줄 알았던 '빈란드 지도'가 가짜였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지도에서는 이산화티타늄이 다량 발견되었는데, 이는 1920년대 이후 물감에서 볼 수 있는 성분입니다. 중세 시대 물감에는 이산화티타늄 대신 철이 다량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기록한 GPS 궤적이 어떨 때는 오픈스트리트맵을 오염시킬 수도 있다고 jidanni가 주장했습니다.
- 폴란드 그드니아의 한 지열 에너지 회사에서 지열 에너지의 손실을 보여주는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
- Yarik32가 Overpass Turbo와 QGIS로 인터넷 상의 밈을 지도에 넣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
다가오는 행사
참고: 행사를 여기에 추가하고 싶다면, 캘린더에 행사 일정을 작성해 주세요. 캘린더에 있는 데이터만 주간OSM에 나타납니다. 캘린더 미리보기에서 행사를 확인하고, 만약 행사 정보가 틀렸다면 적절하게 수정해 주세요.
이 주간OSM은 다음 사람들이 제작했습니다. LuxuryCoop, SK53, Strubbl, TheSwavu, arnalielsewhere, derFred.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 주간OSM 과거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OSM 581호 (0) | 2022.08.09 |
---|---|
주간OSM 582호 (0) | 2022.08.09 |
주간OSM 584호 (0) | 2022.08.08 |
주간OSM 585호 (0) | 2022.08.08 |
주간OSM 586호 (0) | 2022.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