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이전 포스트에서 LG On Screen Display 3를 깔았는데,

 

Num Lock,

Caps Lock(키보드의 불도 정상적으로 꺼졌다 켜짐),

Scroll Lock,

Reader Mode(키보드의 불도 정상적으로 꺼졌다 켜짐),

 

이 4개는 정상적으로 화면에 On/Off 창이 뜬다.

 

On Screen Display 3(OSD3) 작동 화면

그런데 문제는 터치패드 On/Off만 뜨지 않는다는 거다(키보드의 불도 계속 켜져 있음). 터치패드 자체는 잘 작동하고, Fn+F5로 기능을 껐다 켰다 할 수는 있으니까 사실 실사용에는 큰 문제 없긴 한데, 그래도 좀 불편하다.

노트북을 처음 샀을 때부터 깔려 있던 윈도우에서는 정상 작동하던데, 새로 산 SSD에 깐 윈도우에서는 작동하지 않더라.

그래서 기존 윈도우와 비교해서 안 깔린 드라이버나 프로그램 같은 건 다 찾아서 깔아 보고, 드라이버 버전도 계속 바꿔 보고 했는데도 결국 해결할 수 없어서 LG 서비스센터에 갖고 갔다.

 

그랬더니 OSD3만 깔아서 되는 게 아니라더라.

정확히는 OSD3하고 터치패드 관리 프로그램(?)이 연동돼서 돌아간다는 것 같은데, 정확한 이름은 못 들었다. 터치패드 관리 프로그램이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제거나 LG Update Center에 뜨는 것도 아니라서 알고 싶었는데.

 

원래는 LG Update Center에서 OSD3를 깔 때(라고 설명해 주셨는데, 실제로 OSD3는 마소 스토어에서 까니까 그 때 같이 깔리는 것 같다) 터치패드 관리 프로그램이 같이 알아서 깔린다는데, 나는 어디서 뭐가 꼬였는지 터치패드 프로그램이 안 깔린 것 같다고 기사님은 설명해 주셨다.

 

결국 포맷했다. 어차피 설치한 지 하루도 안 됐기도 하고...

기사님이 말씀하신 대로 윈도우를 새로 깔고, 윈도우 업데이트 창을 켜기 전에 먼저 LG 업데이트 센터를 받아서 거기서 먼저 업데이트를 했다.

(여기서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때 인터넷을 연결해도 되는지, 하면 안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나는 그냥 연결해 뒀다.)

 

그러면 다시 시작을 2번 하는데, 어제 깔았던 윈도우에서는 다시 시작을 4번이나 한 걸로 보아 여기서 문제가 생겼었던 것 같다.

 

결과는 성공이다. 잘 작동된다. 키보드의 불빛도 잘 작동하고.

 

다만 아직 윈도우 업데이트를 안 했는데, 업데이트를 켜 보니

Windows Defender Antivirus 맬웨어 방지 플랫폼 업데이트 - KB4052623(버전 4.18.2001.10)

가 남아 있더라.

 

네이버 지식인에서 "V3 때문에 터치패드 불빛이 안 먹는 경우가 있다"라고 해서 보안 업데이트는 설치하기 좀 조심스러운데, 일단 설치하고 이상하면 롤백해야지 뭐.

 

+ 다행히 업데이트 설치 결과 아무 문제도 없었다.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