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들어가기에 앞서

osm.org에서 바뀜집합의 변경 내역을 볼 수도 있지만, 바뀐 지물을 지도에서 눈으로 일일이 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때 JOSM을 사용해서 자신의 바뀜집합뿐만 아니라 남의 바뀜집합도 눈으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JOSM 버전 14178, 2018-08-22 17:46:33 업데이트 기준입니다.

하는 법


우선 JOSM을 켠 뒤, 위쪽 메뉴 바에서 "창"=>"바뀜집합 관리자"를 누릅니다. 단축키 Ctrl+Alt+C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6번째에 있는 "지도 그리기 스타일"은 오역입니다... "Map Paint Styles"의 번역어인데, Paint하고 Draw가 "(지도를) 그리기"라는 의미로 쓰인 곳도 있고 "(화면에) 그리기"라는 의미로 쓰인 곳도 있어서 직접 JOSM을 보고 번역해야 해서 자주 헷갈립니다. 9월 9일에 "지도 표시 스타일"로 번역어를 바꿨기 때문에 다음 안정 버전에서 적용될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바뀜집합 관리 대화 상자"가 뜹니다. 여기서 위쪽에 있는 "내 바뀜집합"을 누르면 내가 생성한 바뀜집합이 날짜순으로 100개까지 뜹니다.



이렇게 설명이 뜹니다.



"태그" 탭을 누르면 바뀜집합의 태그가 뜹니다. 옛날에는(제가 OSM을 알기도 전) created_by를 각 지물에 넣었다는데, 없어진 지 오래 되어서 흔적도 거의 없습니다.



"내용" 탭을 누르면 이렇게 바뀜집합으로 편집한 요소들이 보입니다. 지금은 다운로드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되면 왼쪽에 있는 버튼들로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바뀜집합이 아니더라도 OSM 사이트나 그 외 사이트에서 바뀜집합 번호만 알면(여기서는 "62628593") 어떤 바뀜집합이라도 이렇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바뀜집합 번호가 1천만 단위(10000000, 20000000, ...)인 경우에는 OSM 공식 블로그에 올려 주기도 합니다. 점점 바뀜집합이 생기는 속도가 빨라져서 지금은 10~11개월이면 1천만 개를 찍는다 보면 됩니다. 6천만 번째 바뀜집합은 2018년 6월 20일에 업로드되었습니다.



osmstats에 따르면, 하루에 평균적으로 30,000개 정도의 바뀜집합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1천만 개는 약 333일, 11개월 정도이죠(수치가 0으로 떨어진 날은 데이터 수집을 하지 못한 날입니다).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