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JOSM을 이용한 방법


징검다리가 있는 곳을 찾습니다.



징검다리를 나타내기 위해 선을 그어 줍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반드시 양 끝은 다른 도로와 연결되어야 하고, 강 한가운데 있는 waterway 선과 반드시 노드를 공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징검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계단(highway=steps, incline=up)으로 처리해 주었습니다.



징검다리가 될 가운데 부분은 highway=foodway 에다가 ford=stepping_stones 를 추가로 달아 줍니다.



JOSM에서는 보도인 녹색과 수로인 파란색이 교대로 표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iD를 이용한 방법



징검다리를 찾...기 전에 배경 지도부터 바꿔야겠습니다. 수도권은 안 그런 것 같던데, 지방(여기에서는 광주)에서는 Bing 사진의 날짜가 굉장히 오래된 것 같더라고요(적어도 5년 이상).



오른쪽에 있는 "배경 설정" 버튼(단축키 B)를 누르면 배경 지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자주 쓰는 "Esri 세계 이미지(베타)"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지역에서 Esri 일반 지도와 베타 지도의 차이는 없긴 합니다.



JOSM에서와 마찬가지로 선을 그어 줍니다.



iD를 안 건드린 지 워낙 오래 돼서 몰랐는데, 선이 교차하는 곳을 분할할 때에도 분할할 선을 지정하지 않고도 분할이 가능하더라고요. JOSM에서는 이런 경우에는 선까지 같이 선택해야 분할되던데, 이건 편하네요. 



JOSM에서와 마찬가지로 징검다리를 제외하고 보도로 미리 태그를 넣어 두었습니다.



iD에서는 왼쪽에서 "보도"를 선택해 적용하고("인도"를 선택하면 footway=sidewalk 가 같이 딸려 붙어서 불편하더라고요) "모든 태그" 탭을 열어서 ford=stepping_stones를 입력해 줍니다.



iD에서는 딱히 일반 보도와 구별되어 보이지는 않네요.


이상으로 오픈스트리트맵에서 징검다리를 추가하는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