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협동조합의 OSM
article thumbnail

개요


주간OSM 414에서도 언급되었지만, 일본의 K_Sakanoshita(坂ノ下氏)라는 사람이 약도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제작자가 직접 설명해 두긴 했지만, 간략하게나마 설명해 보려 합니다.


네이버 지도나 구글 지도를 상업적 용도로 사용했을 때 라이선스 문제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OSM을 사용하면 저작권 측면에서 좋다는 것이 제작자의 논지입니다.


사용법



거리 산책 지도 메이커 // 자유롭게 인쇄하고 배포하는 지도를 만드는 메이커 // (구: OSM Access Map)


사이트를 열면 일본 기준으로 지도가 처음에 맞춰져 있습니다. OSM API는 전 세계가 동일하고, 도로 같은 지물의 규격도 전 세계가 표준화되어 있다시피 하기 때문에 일본뿐만 아닌 거의 모든 국가에서 잘 돌아갈 거라 생각합니다.



맨 처음으로, 왼쪽 위의

"以下の範囲でマップを作る"(아래의 범위로 지도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이때 이미지와 같이 너무 넓은 범위를 지정하면

"地図を作るには、もう少しズームしてください。"(지도를 만들려면 더 작은 범위를 선택해 주세요.)

라는 경고문이 뜹니다.




제대로 선택했으면 선택한 범위의 지물을 서버에서 가져오면서 종류별로 렌더링을 하는데, 렌더링이 끝난 지물은 오른쪽 위 체크박스가 자동으로 해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データ取得エラーです。時間を置いてやり直してください。"(데이터를 가져오는 중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해 주세요.)

라는 오류가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완료되면 대략 저렇게 원래 지도 위에 추가로 렌더링이 됩니다.



다음으로, 가운데 지물 옵션에서 어느 정도의 크기로 지물을 표시할지를 선택합니다. 왼쪽부터 각각


公園・庭(공원, 정원)

森・田畑(숲, 논밭)

水路・川(수로, 하천)

主要道路(주요 도로, motorway(고속도로)~tertiary(3차 도로))

一般道路(일반 도로, residential(주거 도로), unclassified(비주요) 등)

生活道路(생활 도로, pedestrian(보행자 도로), service(이면 도로), living street(주택가)) 등

路地小道(골목길, footway(인도), track(농로/임도) 등)

建物・家(건물, )

レール類(철도)


信号関連(신호 관련) - 오른쪽 위의 체크박스에만 뜸(크기 조절의 개념이 없기 때문)

※18.07.22. 기준 체크를 해제해도 지도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고, 주황색의 옵션은 위에서부터 각각


細(가늘게)

中(중간)

太(크게)


입니다.




서버 오류 때문에 이미지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저장 버튼 아래에 체크 박스로 원하는 지물을 안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PNG保存"(PNG로 저장) 또는 "SVG保存"(SVG로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벡터 이미지가 필요하냐 비트맵 이미지가 필요하냐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시면 됩니다.


깜빡하고 오른쪽 위에 안 쓴 옵션이 있는데, 지도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OpenStreetMap - OSM, 전 세계를 지원합니다.

MIERUNE(MONO) - OSM 기반 자유 지도, 원래는 일본과 대만을 지원하지만, 이 사이트에서는 약도를 만들 수 있을 정도의 대축척 지도는 일본(실효 영유 영토)만 지원합니다.

地理院タイル(基本) - 지리원 타일(기본), 약도를 만들 수 있을 정도의 대축척 지도는 일본(실효 영유 영토, 독도는 포함)만 지원합니다.

地理院タイル(写真) - 지리원 타일(사진), 약도를 만들 수 있을 정도의 대축척 지도 일본(실효 영유 영토, 독도는 포함)만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나와있다시피

"注意:作った地図には [Map data © OpenStreetMap] を記載してください program by K.Sakanoshita"(주의: 만든 지도에는 [Map data ⓒ OpenStreetMap]을 기재해 주세요. program by K.Sakanoshita)

를 명심하셔야 합니다.



완성본

profile

고급협동조합의 OSM

@고급협동조합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